more love, better world.

⚡ 생산적인 삶에 대해 오늘도 고민합니다.

2024/10 8

무디 소개 1탄 : 환경설정 / 기본 사용법

2023년 3월 출시된 ‘무디’라는 앱이 있다. 감정에 대해서 기록하고, 그 기록을 바탕으로 분석해 주는 앱이다. 아마도 많이 들어보지 못했을 거다. (적어도 내 주변은 그렇다). 대부분 사람들은 나의 감정을 기록하는 것을 일기로 하고 있으니 말이다. 엄연하게 일기 앱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다르다. 내가 블로그에서 자주 언급하고, 업데이트 소개를 하는 ‘하루콩’의 제작사가 만들었다. 하루콩 소개 리뷰를 보고 무디를 사용해 보는 게 어떠냐며 연락을 주셨다. 덕분에 1년 유료 프리미엄 이용권을 사용할 수 있었다. 원래 리뷰를 하려고 했지만, 조금 앞당겨졌을 뿐이다. (하지만 나의 소개나 리뷰에 영향을 없을 것이다).목차먼저 환경설정이 필요합니다본론 : 무디 소개기본 사용법 : 어떻게 사용해야 하지?먼저 환경설..

일기 2024.10.27

노션 업데이트 : 노션으로 구글폼 대신하기 #양식 #노션폼

진짜 노션이 강력함을 계속해서 추가하고 있다. 오늘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 노션이 원하고 말하는 것처럼 ‘결국 노션이 올인원(All in One)이 될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오늘 업데이트된 기능은 바로 ‘양식’이다. (매번 느끼지만 노션은 한글화 작업이 난해하다). 이름만 들어서는 감을 잡기 어렵지만, 쉽게 말해서 외부 인원에게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본격적으로 어떤 기능인지 상황에 맞는 사람의 시선으로 확인해보자.목차양식 기능 훑어보기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담당자의 시선설문을 받는 사람의 시선응답 결과 보기양식 기능 훑어보기본격적으로 각 사람의 시선으로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인 양식 기능에 대해서 훑어보자. 우선 새로운 페이지에서 이번에 업데이트된 양식 블록을 추가해 본다.양식 블..

노션 캘린더 업데이트 : 더 편리해진 일정 잡기 기능 #일정 링크 생성하기

노션 캘린더의 스케줄링 스니펫 기능으로 일정 잡는 방법노션 캘린더 | 구글 캘린더 연결하기노션을 오랫동안 사용한 유저라면 불편을 겪는 부분이 있다. 노션은 모바일 환경에서 캘린더뷰가 보기 불편할 뿐 아니라, 평소 사용하는 구글 캘린더를 연동2-1-7.tistory.com노션 캘린더로 오랜만이다. 최근 노션 캘린더가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바로 일정 잡기 기능(지난 게시물에서는 스케줄링 스니펫 기능이었는데 한글화를 했나 보다)이 더 편리해졌다. 일정 잡기 기능은 일정을 잡기 위해서 내가 괜찮은 시간만 골라 상대방에서 링크 형태로 공유해주고, 상대방은 그 시간 안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한 후 제출만 하면 자동으로 캘린더의 일정이 생성되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지난번 단점으로 꼽았던 ‘1명하고만 일정을 잡을 ..

노션으로 성경 만들기 #2 : 성경 CSV 파일, 한 번에 속성 변경하기

노션으로 성경 만들기 #1 : 데이터베이스, 성경 저작권, CSV 파일 가져오기목차시작하며아뿔싸, 성경은 내용이 많다저작권 is Everywhere시작하며오늘부터 노션으로 성경을 만들 예정이다. 그런데 대체 왜 블로그에 이런 걸 적냐고? 개발 문화에서 존재하는 기술 블로그 같2-1-7.tistory.com목차시작하며SQL → CSVCSV → Notion노션으로 CSV 파일 가져오기시작하며지난번 게시물을 마무리하며 가져온 파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다고 말했었다. 그 말 취소한다. 일단 가져오니 문제가 계속해서 발견된다. 오늘은 아주 처참한 진행 상황을 공유하겠다.SQL → CSV지난번에 성경 SQL 파일을 찾을 수 있었다. 이제 이 파일을 노션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CSV 파일로 변환을 시켜야 한다. (사..

노션 오프라인 행사 리뷰 : Cafe Notion Seoul @성수 카페 할아버지 공장

노션이 한국에 들어온 지 벌써 몇 년째다. 세계에서 2번째로 들어온 한국인데 그동안 많이 뜸했다. 대부분 온라인으로 이어온 것 같은데 최근 노션 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이 생기더니 성수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한다는 글이 업로드됐다. 시간은 주중이라 애매해서 시작 시간에 딱 맞게 도착할 수 없어도 조금 늦게나마 도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다녀오기로 했다. 사실 요즘 나는 회사가 없는 상황이라 이번 행사에 주된 내용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션을 조직이나 프로젝트에 도입하는 방법 등에 대한 생각이 없다. 그냥 팬으로서 노션 오프라인 행사에 가보고 싶었다. 그나마 가장 궁금했던 ‘노션 AI를 실제 스타트업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 발표 정도 듣고 싶었다. 그런데 전날까지 아무것도 하지 ..

노션으로 성경 만들기 #1 : 데이터베이스, 성경 저작권, CSV 파일 가져오기

목차시작하며아뿔싸, 성경은 내용이 많다저작권 is Everywhere시작하며오늘부터 노션으로 성경을 만들 예정이다. 그런데 대체 왜 블로그에 이런 걸 적냐고? 개발 문화에서 존재하는 기술 블로그 같은 거다. (물론, 기술 블로그의 형식이 아닐거다. 그거 어떻게 쓰는건데…). 누군가에게 내가 만든 템플릿을 사용하는 방법을, 특정 기능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더 다양한 노션 템플릿이 등장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결정적으로 나에게 지키기 어려운 ‘꾸준함’이라는 키워드를 지키고 망각하는 인간인 내가 나중에 보기 위함이다. 그래서 전보다 다듬어지지 않은 글일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매일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특히 요즘은 디스크로 오래 앉아있지 못하니 말이다). 그래도 결국 템플릿 하나..

노션 AI ‘Digital Stationery Set’ 캠페인 휴대폰, 컴퓨터 배경화면 공개 및 다운로드

노션이 최근에 AI에 엄청 열을 올리고 있다. 지속적으로 AI에 대한 업데이트만 아니라, 홍보도 열심히 하고 있다. 심지어 이번에 AI를 표현하던 아이콘마저 바꿨다. 이건 꽤나 큰 변화라고 생각한다. 현재 대부분의 AI들은 ‘✨’ 이런 반짝이는 모습의 아이콘을 사용하는데 완전 다른 모습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했을 때 확실한 건, ‘노션 AI’를 명확하게 각인하는 것이다. 물론 이건 양날의 검이다. AI라고 생각하지 못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이번 캠페인의 이름은 'Digital Stationery Set'이다. '디지털 문구 세트'라는 단어가 결국 AI를 툴로 활용할 수 있게 하겠다는 의미가 확고해 보인다.이번에 바뀐 아이콘은 한마리의 강아지와 비슷하다. 어딘가 이 아이에게 말하면 “내가 다 알..

하루콩 10월 새로운 테마 (할로윈, 다크모드, 한정판매)

하루콩은 매달 새로운 테마가 등장한다. (사실이 아닐 수 있다. 적어도 내가 사용한 기간에는 그랬다). 그리고 한달동안 매일 광고를 보면 주는 무료 클로버를 차곡차곡 알뜰살뜰 모으면 테마를 딱 1개 정도 살 수 있을 정도의 클로버가 모인다. (다행히 난 무언가를 야금야금 모으는 것을 잘하는 편이다). 10월이 오기 전부터, ‘이번 달에는 어떤 테마를 살까?’ 고민을 했는데 10월 갑자기 할로윈 테마가 등장했다. 나는 평소 할로윈을 챙기지도 않는데 10월 31일까지만 판매된다는 말에 덜컥 콩을 지불했다. 그래서 오늘은 나처럼 덜컥 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할로윈 기념으로 판매되는 ‘아기 박쥐 세트’ 테마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적용하면 어떤 모습인지 알려드리겠다.10월의 테마 : 아기 박쥐 세트이번 할로윈 테마..

일기 2024.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