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장을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하는 것
그로스 해킹을 공부하는 이유는 고객과 맞닿은 모든 포인트를 바꾸기 때문이다.
핵심은 고객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
- 급속 실험 High-Velocity Test
- 성장하기 위해서 빨리 배우는 것 중요 → 실험을 많이 해서 경험치를 다양하게 쌓아야 한다.
- 크든 작든, 성공 가능성을 찾는 일은 양이 좌우한다.
- 축적된 소소한 성공에서 큰 성공이 나온다.
- 조직 구조
- 빠른 학습을 위한 조직 구조 잡기 → 팀과 절차 만들기
- 각자의 경험이 섞여야 비즈니스를 정확히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 등을 함께 모은 팀이 필요하다.
- 이상적인 팀 구성
- 리더
- 제품 매니저
- 엔지니어
- 마케터
- 데이터 분석가
- 디자이너
- 빠른 학습을 위한 조직 구조 잡기 → 팀과 절차 만들기
전제 조건
제품력을 우선으로 갖춰야 한다.
- 고객에게 꼭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 것
- '아하 모먼트'가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
- PMF(Product Market Fit)에 맞는 제품을 만드는 것
- 쓸모없는 제품으로 마케팅 할 수 없다.
제품을 사람들이 사랑하는지, 사랑한다면 왜 그런지를 아는 것이 우선이다.
→ 이 내용을 알아야 그로스 해킹으로 폭발적 성장 가능
PMF
- PMF가 전제조건인 이유
-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제품에 돈과 시간을 쓰게 된다.
- 제품력이 부족한데 어설픈 입소문을 냈다가 비난 여론이 생길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초기 고객을 팬이 아니라 분노한 비평가로 만들게 된다.
- PMF 찾기
- 고객이 제품에 머무르거나 결제하는 순간, '아하 모먼트'를 찾아야 한다.
- 직접 밖으로 나가 분석할 거리를 찾을 필요가 있다.
*북극성 지표
*고객이 만족하는 핵심 가치를 정량화한 숫자
방향을 제대로 설정해야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북극성 지표를 잘 설정해야 한다.
북극성 지표를 잘못 세우면 쓸모없는 데이터 더미에 빠질 수 있다. (분석 마비 Analysis Paralysis)
북극성 지표를 잘 세우는 3가지 원칙
- 가장 충성스런 고객이 제품에서 얻는 가치를 파악하라
- 충성 고객에게 "왜 제품을 사랑하는지" 물어보기
- 장기간 우상향 할 수 있는 측정값을 택하라
- '활성 사용자 수' 같이 계속 숫자가 상승하는 항목 선택
- '다운로드 수'처럼 허수가 있는 지표 금지
- 단순화하라
- 지표가 복잡해질수록 소수 임원만 이해가 가능하다.
- 구성원들이 지표를 보고 혼란스러우면 안된다.
그로스 해킹 이어가기
그로스 해킹을 통한 폭발적인 성공은 단기간으로 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이어야 한다.
현실에 안주하는 것을 제일 경계해야 한다.
"못 쓸 정도 아니면, 그대로 쓰자"와 같은 마음이 제일 위험하다.
서비스의 최전선과 최후방에 적용한다.
- 고객을 일찍이 끌어들이는 프리 아하 모먼트
- 고객이 서비스에 들어오기 전부터 미리 아하 모먼트를 느끼게 해야 한다.
- 고객을 단골로 남겨라
- 재방문 단골이 10%라도 쌓여야 살아남을 수 있다.
기억에 남는 한 마디
"가장 빨리 배우는 조직이, 가장 빨리 성장합니다."_션 엘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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