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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플로우 AI 업데이트 공개! 기능, 설정 방법 알아보기

iam217errr 2024. 7. 14. 00:20

요즘 대세는 누가 뭐라 해도 AI다. 생산성 툴이라고 불리는 노션 Notion, 레이캐스트 Raycast 등에서 이제는 AI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아키플로우는 한동안 AI 기능에 대한 소식이 이상하리만치 없었다. AI가 한창 뉴스를 뒤덮었을 때도 잠잠했던 아키플로우가 드디어 AI 기능을 추가했다며 업데이트 소식을 전했다. 과연 아키플로우에 AI가 탑재된 모습은 어떨까?


목차

  1. AI 기능을 사용해야 할 이유
  2. 아키플로우 AI 작동 방식
  3.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4. AI 설정 방법

AI 기능을 사용해야 할 이유

기능을 우선 확인하기 전에, 왜 AI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지금까지 아키플로우를 잘 사용했는데 뭐 하러 AI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지 의아한 분들도 있을 것이다. 나는 좀 더 가볍게 접근하면 좋다고 생각한다. 현재 (아마도 당분간은) 아키플로우의 AI 기능은 모든 플랜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체인지로그를 읽었을 때, 아마 유료로 제공하기에 완벽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 같다). 기능을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면 한번쯤 시도해 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또,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AI에 너무 의존하는 건 경계하지만, AI를 나에 맞게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생산성 툴에서 AI의 역할은 우리의 한정적인 시간을 절약하도록 도와주니 말이다. (정확히는 AI를 사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의 시간 절약 정도가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을 체감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작업을 정리하고 계획하는 데 어려움과 귀찮음을 느낀다. 백지를 보면 막막하기 때문이다. 고로 AI의 도움을 받으면 이런 부분을 더 빠르고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무료인데 안 할 이유가 없다. (유료라면 고민을 해볼 필요는 있겠다).


아키플로우 AI 작동 방식

드디어 아키플로우의 AI가 등장했다. 나는 아키플로우에 AI 기능이 탑재되길 기대했다. 다른 할 일 관리 앱에서는 AI를 빠르게 도입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테스트하는 다른 앱에서 나온 AI 기능은 사용하지 않았다. 내용이 생각보다 실망스러웠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키플로우가 품은 AI는 어떤 방식으로 우리의 시간 관리와 할 일 관리를 도와줄 것인가?

출처: 아키플로우 공식 체인지로그

우선, AI답게 사용자의 프로젝트, 할 일 등을 학습하는 걸 우선으로 한다. 위에 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될 텐데, 사용자가 평소 아키플로우를 사용하는 것을 바탕으로 학습해서 새 작업을 생성해 주는 것이다. (처음이라 조심스럽지만, 다른 할 일 관리 앱들과 비슷하게 느껴져서 개인적으로 실망스러웠다).

말한 것처럼 AI는 우리의 작업을 계속해서 학습한다. 결국 더 많이 사용할수록 더 똑똑해져서 내게 맞는 할 일을 생성해 준다. 위에 사진처럼 AI가 얼마나 학습을 했는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우측상단 프로필 사진 > Settings > AI

 

평소에 프로젝트로 관리하지 않거나, 할 일에 태그를 관리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AI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프로젝트 폴더와 태그를 더 잘 관리할 필요가 생겼다.

 

아무래도 개인의 작업을 계속해서 학습하는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걱정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 아키플로우 팀은 데이터 안전을 최우선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는 개인 AI 모델을 훈련하는 데에만 사용한다고 한다.

출처: 아키플로우 공식 체인지로그

위에 영상처럼, 기존 내용에서 변경된다면 학습된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스스로 판단하여 필요한 부분을 변경을 해주기도 한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아키플로우 팀은 학습이 덜 된 AI가 프로젝트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했을 때, 기존 사용하던 방식대로 작업 목록에서 직접 프로젝트를 클릭해 주거나 단축키 ‘#’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설정하길 추천한다.

추가로, 이제 AI가 추가됐기 때문에 아직 피드백이 많이 필요하다고 전하며 피드백을 열심히 달라는 부탁도 잊지 않았다. 다만, 앞에서 말한 것처럼 AI는 학습을 하기 때문에 아키플로우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더 똑똑해지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AI 설정 방법

 

아마 최근 업데이트로 인해 자동으로 AI 기능이 활성화 됐을 것이다. 간단하게 아키플로우 홈 화면에서 반짝이는 아이콘이 보라색 표시되면서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혹시 이 기능을 비활성화를 원한다면, 오른쪽 위 프로필 사진을 누르면 설정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새로 생긴 AI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기능 설정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다.

  • 우측상단 프로필 사진 > Settings > AI > 설정 활성화/비활성화

사실 지금까지 아키플로우를 수동으로 사용했던 것만으로도 충분히 사용할만 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프로젝트를 구분해주는 기능만으로 유료 전환 할 매력을 못 느낀다. (이미 Superlist 같은 할 일 관리 앱들은 몇 달 전부터 추가한 기능이니 말이다). 다만, 나는 아키플로우 팀을 믿는다. 이렇게 사용성이 좋은 툴을 만든 팀이라면 좀 더 매력적인 기능으로 발전시킬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이다. 그렇기에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가 관련해 새로운 기능이 나오면 추가로 소개해드리겠다.


25$ 할인 링크

아키플로우는 가격대가 있는 편이다. (아마도 AI 기능이 유료로 전환된다면 더 비싸지지 않을까?). 그렇기에 지금 할인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할수록 좋은데, 현재 공식적으로 레퍼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접속해서 결제를 진행하면 서로 25$의 크레딧을 얻는다. 한화로 3만 원이 넘는 금액이니 관심이 있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윈-윈 했으면 싶다.

 

Akiflow | Time-Blocking Digital Planner & Calendar

 

akiflow.com